본문 바로가기

Business Platform & Products/Tutorials

[Dynamics NAV 따라하기] 5. 고정자산 Part.1

 

 

 

 

안녕하세요, 딕스코리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정자산 모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NAV에서는 제공하는 고정자산 관련 기능(취득, 감가상각, 자본적 지출 및 처분)명하고, 프로세스 진행까지 이번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고정자산 관련 포스팅은 2회에 걸쳐 업로드될 예정이며,

첫번째 포스팅인 이번 글에서는 고정자산 설정과 취득, 감가상각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글에서는 자본적지출과, 그로인한 내용연수가 연장되는 경우의 감가상각 계산 그리고 처분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고정자산 모듈을 사용할 때 필요한 마스터카드의 등록과 고정자산 전기 그룹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인 '마스터 카드' 와 '전기 그룹' 에서 확인 가능하므로, 고정자산 카드 등록은 생략합니다.

 

 


⑴ 고정자산 모듈 사용 전 설정

 

① 감가상각장부 생성

 

고정자산 마스터 카드에 지정될 감가상각 장부를 생성합니다. (위치 : 회계관리 > 고정자산 > 설정 > 감가상각 장부)

감가상각장부의 코드와 적요를 입력하고, 기본으로 적용될 최종 장부가액(비망가액)을 입력합니다.

 

 

주요 필드명

적요

감가상각 필드 변경 허용

해당 필드가 체크되어 있으면, 고정자산 마스터 카드의 감가상각 탭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360/365 일수 이상 허용

감가상각의 일수 계산을 사용하여, 일수가 다른 월의 경우 서로 다른 금액을 감가상각할 경우, 해당 필를 체크합니다.

총계정원장 통합

NAV의 고정자산 모듈은 회계장부와 연동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반대로, 회계장부와의 연동 없이 단독 대장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회계장부와 연동하실 경우 해당 기능을 체크합니다.

 

 

 

 

 

② 고정자산 분개장 설정

 

감가상각 장부를 생성한 뒤에, 고정자산 분개장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해당 메뉴는 '감가상각 장부 생성' 파트의 화면과 같이, 감가상각 장부의 '전기조회'탭에 리본메뉴로 존재합니다.

(*리본메뉴 : 화면 상단에 아이콘 또는 텍스트로 존재하는 메뉴)

 

 

상단에 고정자산 분개장 설정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고정자산모듈을 사용할 사용자 아이디를 지정한 후, 자동분개가 생성될 분개장을 지정합니다.

 

 

 

③ 고정자산 설정

 

(위치 : 회계관리 > 고정자선 > 설정 > 고정자산 설정)

감가상각 장부를 생성한 후에 고정자산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기본 감가상각 장부를 지정해 줍니다.

해당 메뉴에서, 고정자산 분류와 하위분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만들어진 감가상각 장부와, '전기 그룹' 포스팅을 참고해서 만들어진 고정자산 전기 그룹을 이용하여 고정자산 마스터 카드를 아래와 같이 생성합니다.(해당 블로그에 'Master Data' 포스팅 확인)

 

 

NAV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감가상각 방법은 대표적으로 정액법정률법입니다. 고정자산 마스터 카드 등록 시, 월중 취득한 자산에 대해 한달치 감가상각을 계상하는 회사의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이 '감가상각 시작 일자'는 취득한 월을 '1일'로 입력해야 합니다.

 

 

정액법 : 각 기간마다 일정액을 감가상각하는 방식으로 가장 간단하며 가장 많이 쓰인다. 주로 유형자산(건물, 물건 등)에 많이 쓰인다.

정률법 : 자산의 기초 장부금액에서 일정 비율을 감가상각비로 산출하는 방식

 

 

고정자산 마스터 카드가 생성되었다고 해서, 고정자산이 취득된 것은 아니며, 이제 취득할 준비가 완료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고정자산 카드를 이용하여, 취득 분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⑵ 고정자산 취득

고정자산 취득을 진행하기에 앞서, NAV에서 제공하는 고정자산 분개장은 2종류가 있습니다. 회계장부와 연동되어, 진행되므로, 차대를 맞추어야 하는 '고정자산 일반 분개장' 과 고정자산과 회계장부가 연동되지 않으므로, 고정자산 대장에 금액과 감각상각액만 기록하면 되는 '고정자산 분개장' 이 존재합니다.

 

 

 

① 고정자산 일반 분개장

 

위치 : 부서 > 회계관리 > 고정자산 > 고정자산 일반 분개장

현재 감가상각 장부에는 '총계정원장 통합'필드의 체크가 되어 있으므로, 해당 분개장에서 취득 분개가 진행됩니다.

계정유형은 '고정자산'으로 하고, 취득할 고정자산을 선택하신 뒤, 금액을 입력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고정자산 일반 분개장은 회계장부와 연관되어 있어 차대를 맞추어야 하므로, 아래의 화면처럼 해당 매입처를 선택하여 대변 금액을 입력하고 전기합니다.

 

 

 

 

② 취득 완료된 자산 확인

 

전기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고정자산 마스터 카드에 '장부가액'이 입력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⑶ 감가상각 계산

 

이미 취득이 완료된 고정자산의 감가상각을 계산합니다.

예시로 입력된 고정자산의 경우, 감가상각 방법은 '정액법' 취득가액은 1,800,000원 입니다. 해당 회사는 감가상각 시, 일할 계산하지 않고, 매월 동일한 금액이 진행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경우, 예상 월 감가상각금액은 1,800,000/60=30,000입니다.

우선 감가상각비를 자동으로 계산하기 위해, 고정자산 메뉴 상단의 리본메뉴 중, '감가상각 계산...'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열리면, 원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하단의 붉은 상자의 경우, 필터를 거는 곳으로, 일부 고정자산만 감가상각 계산을 진행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①계산된 감가상각비

 

 

 

감가상각비 계산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지정된 분개장에 감가상각비에 대한 회계기장이 생성되며, 금액에 오류가 없을 경우, 해당 기장을 전기합니다.

현재 출력된 감가상각비는 미리 계산해 본, 예상 감가상각비 30,000원과 일치하므로 전기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고정자산 카드의 장부가액이 감소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맺음

 

이번 포스팅에는 고정자산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을 보여드리고, 취득과 감가상각과 같은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고정자산 파트 두 번째 시간으로 자본적 지출의 처리와 그로인한 내용연수 연장, 고정자산 처분 및 폐기에 대한 내용을 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딕스코리아는

"기업을 웃게 만드는 기업" 이라는 비전으로

여러분의 비즈니스 해결사가 되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 비즈니스 솔루션 교체 필요성을 느끼신다면

- 회계부터 CRM이 되는 ERP 도입을 원하신다면

- 합리적인 가격의 ERP를 원하신다면

딕스코리아가 답입니다.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딕스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