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Platform & Products/Tutorials

[Dynamics NAV 따라하기] 4. 매출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딕스코리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업담당자가 NAV에 매출을 입력하기 위해 사용할 모듈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매출 프로세스 역시 매입 프로세스와 비슷하게 진행되며, 영업담당자가 송장을 전기하면 해당 전기 내용이 전기그룹(1. 기본 용어 정복하기 편 참조)에 따라 자동으로 회계처리를 생성됩니다.

 

NAV상의 매출 프로세스를 영업담당자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프로세스

 

NAV의 매출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매출 프로세스의 순서는 정해져 있으나 각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유일한 방식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매출 견적 없이 주문을 생성할 수도 있고, 매출 주문에서 출고와 송장을 한 번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매출 견적

위치 : 부서 > 영업 및 마케팅 > 주문 프로세싱 > 매출 견적

 

 

 

 

매출 견적을 위해 매출처를 선택하고, 라인 탭에 판매할 유형을 선택하고 품목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 때 품목의 가격은 품목 마스터 카드에 입력되어 있는 가격을 가져오게 되며 수정도 가능합니다.

 

매출 견적서는 거래처 이메일로 직접 발송도 가능합니다. 매출 견적의 입력이 완료되면, 상단에 ‘확정’ 리본메뉴를 클릭하여 상태를 ‘확정’ 으로 변경합니다.

 

 

 

매출 주문

위치 : 부서 > 영업 및 마케팅 > 주문 프로세싱 > 매출 주문

 

매출 주문을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아래 화면과 같이 매출 견적의 상단에 ‘주문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여 매출 주문을 생성할 수 있으며, 매출 주문에서 문서 복사를 이용하여 매출 주문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후자의 방법으로 매출 주문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주문 메뉴에서 신규 버튼을 클릭한 뒤 해당 매출처를 입력합니다. 매출처 입력 후 상단에 ‘문서 복사’를 이용하여 복사할 문서 유형을 선택 후, 문서 번호를 입력하여 해당 문서를 복사합니다. 복사된 문서는 수정이 가능하며 입력이 완료된 후 문서 상태를 ‘확정’으로 변경하거나, ‘전기’ 리본메뉴를 이용하여 출고 및 송장을 전기해주시면 됩니다.

 

 

 

 

 

 

 

 

 

출고

위치 : 부서 > 창고 > 계획 및 실행 > 창고 출고

 

창고 출고를 진행하는 방법은 매출 주문의 상단에서 ‘전기’ 를 클릭하여, ‘출고’ 전기를 진행 하는 방법과 출고 메뉴로 이동하여 소스 문서를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문서에서는 후자의 소스 문서를 복사하여 출고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출고를 진행할 위치로 이동하여 ‘신규’ 출고 문서를 생성합니다

 

출고를 진행할 창고 위치를 선택하고, 구역/Bin 코드를 이용하는 경우는 해당 코드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후에 상단에 ‘소스 문서 가져오기..’ 리본메뉴를 클릭하여 원하는 문서를 불러온 뒤출고 수량을 입력한 후 ‘출고 전기’ 를 진행합니다.

이 때 ‘출고 전기’가 완료되면 해당 문서는 사라집니다.

 

 

 

매출 송장

위치 : 부서 > 영업 및 마케팅 > 매출 프로세스 > 매출 송장

 

 

매출 송장을 발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으며, 본 포스팅에서는 3번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1. 매출 주문에서 ‘출고 및 송장’을 전기하여 송장까지 한 번에 전기하는 경우

2. 창고 출고에서 ‘출고 및 송장’을 전기하여 송장까지 한 번에 전기하는 경우

3. 매출 송장에서 ‘출고라인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확정 또는 전기된 출고 문서를 불러오는 경우

 

 

 

 

 

 

 

매출 주문 또는 창고 출고에서 송장을 한 번에 전기하는 경우에는 해당 문서가 삭제되고 ‘전기된 문서’가 생성되지만, 매출 송장에서 출고라인을 불러와서 송장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이전에 생성되어 있던 매출 주문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매출 송장에서 ‘신규’ 문서를 생성하고 매출처를 선택합니다. 라인 탭에서 ‘기능’ 메뉴를 클릭 후 ‘출고 라인 가져오기’ 를 클릭하여, 전기된 출고 문서를 가져와 전기합니다. 송장이 전기가 완료되어도 이전에 생성되어 있던 매출 주문이나 견적에 대한 상태가 변경되거나 해당 문서가 삭제되지 않으므로, 송장이 전기된 주문이나 견적은 수기로 삭제해야 합니다.

 

 

현금 수취

위치 : 부서 > 회계 관리 > 현금 관리 > 입금 분개장

 

 

매출 송장까지 완료되면 해당 건에 대한 현금 수취를 진행합니다. 현금 수취에 관해서는 분개장의 ‘입금 분개장’을 이용해도 되지만 다른 분개장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입금에 대한 분개도 지불 분개와 마찬가지로, 이 후 연령분석 보고서가 올바르게 출력되기 위해서는 ‘적용 기장’이 필요합니다. 입금에 대한 분개장을 입력한 후 적용기장은 지불 분개장과 동일합니다.

 

 


 

 

끝맺음

지금까지 매출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렸습니다. NAV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분개장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딕스코리아는

"기업을 웃게 만드는 기업" 이라는 비전으로

여러분의 비즈니스 해결사가 되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 비즈니스 솔루션 교체 필요성을 느끼신다면

- 회계부터 CRM이 되는 ERP 도입을 원하신다면

- 합리적인 가격의 ERP를 원하신다면

딕스코리아가 답입니다.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딕스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